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그린카(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그린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와 의무, 책임사항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 1. "그린카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본 이용 약관에 따른 서비스를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구축한 플랫폼으로서 Mobile Application, Mobile Web, 인터넷 사이트 등의 형태로 자동차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과 향후 관련되는 "회사"를 영위하게 될 제반 사업 일체 및 운영을 위한 서비스를 말하며 "회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자동차 장기/단기 대여 및 법인 자동차를 위한 예약 및 결제 대행 서비스
    • 그린카에서 제공하는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서비스
  • 2.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에 대한 동의 절차를 거쳐 회원 가입을 통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은 대상을 말합니다.
    • "통합회원(그린카 회원+L.POINT 회원)"이란 그린카 및 L.POINT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회원을 의미합니다.
    • "일반회원(그린카 회원)"이란 그린카 회원 가입을 하였으나, L.POINT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거나 통합회원으로 전환하지 않고, L.POINT 서비스를 제외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회원을 의미합니다.
    • "간편회원"이란 이메일 또는 SNS 계정 인증을 통해 회원 가입을 하고, 그린카가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회원을 의미합니다.
  • 3. "자동차 대여 사업자"라 함은 홈페이지(APP/WEB) "회사"의 예약 및 결제 대행 계약을 통해 회원에게 자동차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 4. "홈페이지(APP/WEB)"라 함은 회원 계정(ID 및 비밀번호)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그린카가 운영하는 "www.greencar.co.kr / m.greencar.co.kr / seoul.greencar.co.kr"의 WEB과 APP을 말합니다.
  • 5. "동반운전자"란 회사에서 제공하는 그린카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통합회원,일반회원으로 계약자의 의사에 따라, 동반하여 운전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자를 의미 합니다.
  • 6. 본 조에서 정의되지 않은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 관행을 따릅니다.

제3조 약관 게시와 개정

  •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APP/WEB)"에 게시합니다.
  • 2.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수시로 개정 가능하며 약관을 개정 할 경우 개정 내용을 명시하여 적용일로 부터 최소 30일 전에 E-mail 통보, 홈페이지(APP/WEB), 서면 통보, 사업장 및 제휴가맹점 내 게시 등의 방법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 3. "회사"가 회원에게 E-mail, 서면 통보의 방법으로 약관 개정 사실 및 내용을 개별 고지하는 경우에, 회원이 제공한 이메일과 주소 중 가장 최근에 제공된 곳으로 통보해야 하며 회원이 최근의 정보로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4. 회원이 개정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 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조 2항에 명시된 고지 일자부터 적용 일자 이내에 회원 탈퇴를 하지 않을 경우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5.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회사"가 운영하는 "홈페이지(APP/WEB)"를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약관의 변경 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하며,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4조 약관 해석과 효력

  • 1.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서명법", 등의 관계 법령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 2. 규정에 의하여 개정된 약관(이하 "개정 약관")은 원칙적으로 그 효력 발생일로부터 장래에 향하여 유효하며, 본 조 규정의 통지 효력은 각 조항에서 규정하는 개별적, 전체적인 통지의 경우에도 이를 준용합니다.
  • 3. "회사"는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약관(이하 "개별약관")을 둘 수 있으며, 이를 "홈페이지( APP/WEB)" 를 통해 공지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충돌 할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되며 "그린카 자동차대여약관"의 경우 본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 4.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이하 "이용정책"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홈페이지(APP/WEB)" 등을 통하여 공지 할 수 있습니다.

제5조 회원가입 및 계약의 성립

  • 1. 그린카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절차에 의해 본 약관을 포함한 "자동차대여약관", "개인정보의 위탁"에 동의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 2. 그린카는 본 조 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다만, 그린카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회원가입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 최소 가입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단, 그린카의 회원 재가입 )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 가입신청자의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았거나, 허위의 정보를 기재한 경우
    •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저해하거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가입신청자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규정을 위반하며 신청한 경우
  • 3. 회원가입 계약 성립 시기는 홈페이지(APP/WEB) 신청 절차 상에서 완료를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 4. 그린카는 회원에 대해 "이용 정책"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 5. 그린카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 또는 취소 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가입 및 계약의 성립

  • 1. 그린카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절차에 의해 본 약관을 포함한 자동차대여약관,개인정보의 위탁에 동의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 2. 그린카는 본 조 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다만, 그린카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회원가입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 최소 가입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단, 그린카의 회원 재가입 )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 가입신청자의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았거나, 허위의 정보를 기재한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저해하거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가입신청자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규정을 위반하며 신청한 경우
  • 3. 회원가입 계약 성립 시기는 홈페이지(APP,WEB) 신청 절차 상에서 완료를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 4. 그린카는 회원에 대해 "이용 정책"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 5. 그린카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 또는 취소 할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책임과 의무

  • 1. 계정 정보(ID 및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자신의 계정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고 3개월 마다 비밀번호 변경하여 관리의 의무를 다 합니다.
  • 2. 회원이 자신의 계정 정보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 알려야하며 별도의 안내가 있는 경우 이에 따라야 합니다.
  • 3. "회사"는 회원이 본 조항의 주의사항을 소홀히 하여 발생한 회원의 어떠한 불이익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8조 회원 탈퇴 및 자격상실

  • 1. 회원은 홈페이지(APP/WEB)를 통해 언제든지 직접 탈퇴가 가능하며 그린카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서면, E-mail, 전화, 기타 방법으로 접수된 회원 탈퇴 요구사항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정보를 개인정보보호 방침에 따라 삭제 합니다. 단,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탈퇴 처리가 거절되거나, 별도 지침에 의해 조치 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그린카에 대한 금전적인 채무가 존재 하는 경우
    • 영구 정지 상태에서 탈퇴를 요청하는 경우
  • 2. 회원탈퇴 완료 후 90일 이내에는 재가입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3.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린카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의 정보를 불법적으로 취득하거나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허위 및 거짓 제보를 통해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지속 저해하는 경우
    • 관계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 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등 회원자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마지막 서비스 이용일로부터 3년간 서비스 이용 이력이 없는 경우
    • 페널티 제도의 적발사례가 고의적이거나 여러 차례 반복되는 경우
  • 4. 회원은 본 조 제 3항에 따른 자격상실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그린카는 회원의 이의 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회원 자격을 재개합니다.
  • 5. 회원이 사망한 경우 회원 사망일에 회원 자격이 상실됩니다.

제9조 회원의 서비스 이용제한

  • 1. 그린카는 제10조 에 따라 회원이 본 약관 및 개별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및 영구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자격 재심사의 과정은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 행태 및 이용 내역을 토대로 진행되며, 그린카의 내부 심사 결과에 따라 서비스 이용 자격 제한 및 해제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 2. 회원의 서비스 이용의 제한 기간동안 소멸되거나 미지급된 포인트, 쿠폰 등의 기타 혜택은 그린카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3. 그린카는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본 약관 제11조에 의거하여 통지합니다.
  • 4.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조치에 대해 그린카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그린카는 회원의 이의 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회원 자격을 재개합니다.
  • 회원의 서비스 이용제한
    항목 내용 조치사항
    운영 차량 내, 흡연 행위 일반/전자담배(비타민 스틱, 흡연 간주 행위 포함) 사용 제보 수신/적발 시 1회 적발 시, 영구정지
    차량 내 흡연 냄새, 흔적 등 3회 누적 시, 영구정지
    내/외부 청결불량 애완동물 캐리어 미 탑승 상태 제보 수신/적발 시 1회 적발 시, 영구정지
    애완동물 오염물(털, 배변물, 케리어 미 탑승 등), 쓰레기,오염물 등 3회 누적 시, 영구정지
    비치품 및 서비스 부정사용 주유카드 남용, 세차 포인트 부정 적립 (최소 시간 예약, 반복 세차 시) 경고 조치 및 회원 자격 재심사
    회원 정보 불일치 휴대번호, 면허정보를 포함한 기본 회원정보 불일치 시 정상 정보 반영 시점까지 일시정지
    미납 요금 발생 차량 대여 이용료 및 페널티 비용 미납 시 미납금 완납 시점까지 일시정지
    차량 사고 발생 차량 이용 중 사고발생~수리종료 기간 사고종료 처리 시점까지 일시정지
    차량 이용 중 사고발생~(1년 이내, 사고 실수리 비용 누적액 2백 만원 이상) 회원 자격 재심사 또는 영구정지
    차량 이용 중 사고발생~(중대 사고 발생 및 이용자격 미준수) 영구정지
    이용기간 내 자동차 사고 및 파손 미신고 영구정지
    이용자격 부적합 명의도용, 미성년자, 음주 및 약물 복용 운행 시 영구정지
    지정 운전자 이외 제 3자, 동반운전자의 단독 운행 영구정지
    범법 행위 적발 및 대외 기관을 통해 수사 공문이 수신된 경우 회원 자격 재심사 또는 영구정지
    이용규칙 미준수 부정 사용 사례 적발 (주유카드 남용, 세차 포인트 부정 적립_최소 시간 예약, 반복 세차 등) 영구정지
    부정 사용 차량옵션 도난/고의 파손 (네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블랙박스, SD카드 등) 영구정지
    고의 반납지연 12시간 이상 ~ 영구정지
    차량 부정 사용(임의 운행) 영구정지
    대여차량 불법/비정상 용도 사용 20조 2항 포함, 차량의 불법 정비,분해,점검 및 기타 범법행위 회원 자격 재심사 또는 영구정지

제10조 페널티

  • 1. 그린카는 사용자간 기본 에티켓 준수 및 건전한 카셰어링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페널티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페널티 요금은 피해 발생으로 인한 최소 운영 비용을 근거로 책정되며 필요성,활용성에 따라 언제든지 개정 될 수 있습니다.
  • 2. 페널티 항목 외 "개별약관" 및 "개별정책"에 따라 서비스 운영상 저해가 되는 이용행태 및 서비스 취지, 목적에 맞지 않은 불법적,비정상적 이용 등, 각 항목들의 위반 사항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회원에 대해서는 이용자격 심사를 통해 조치가 취해집니다.
  • 3. 페널티 요금을 부과 할 경우 회원에게 고지 또는 협의 후 결제 및 조치를 진행합니다.
  • 페널티
    항목 위반내용 페널티 요금
    (변경 후)
    세부 내용
    예약 및 이용규칙 무료편도 예약완료 후 취소 1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탁송,주차비)
    오다 서비스 대여 시작시간 3시간 이내 결제 취소 1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탁송,주차비)
    명의도용, 미성년자, 음주 및 약물 복용 운행 시 2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 영구정지 (차량 손해면책제도 적용 불가)
    차량 반납 차량 반납 지연
    (대여 종료시간 기준)
    ① 반납예정시간 경과시점 ~ 30분 이내 10,000 페널티 요금 + 지연 서비스 요금 ①
    ② 30분 이상 ~ 60분 이내 20,000 페널티 요금 + 지연 서비스 요금 ①+②
    ③ 60분 이상 ~ + 연락두절 30,000 페널티 요금 + 지연 서비스 요금 ①+②+③ +영구정지
    ④ 12시간 이상 ~ + 연락두절 50,000 페널티 요금 + 지연 서비스 요금 ①+②+③+④+발생실비+영구정지
    차량 반납 조건 미준수 연료부족 경고등 점등 10,000 페널티 요금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
    전기차 반납 시 충전기 미 연결 10,000 페널티 요금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
    실내/외 조명 미 소등으로 배터리 방전 10,000 페널티 요금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
    차량 문, 창문, 트렁크 개방으로 실내 훼손 10,000 페널티 요금 + 실내세차 발생실비
    분실물 회수 도어제어 도어잠금 누락으로 이슈 발생 1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차량 부정 사용(임의 운행) 5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 영구정지
    그린존 사용 그린존 내 쓰레기 무단투기 1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과태료)
    차량 대여 시, 개인 이동 수단 주차 10,000 페널티 요금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 + 발생실비 (주차비, 과태료)
    "주차위치 미 준수 (장애인/주정차 위반, 과태료 발생 구역 등) 주차불량 (이중중립주차 미준수, 주차면 범위 내 미주차 등)" 10,000 페널티 요금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 + 발생실비 (주차비, 과태료)
    차량 내 흡연 일반/전자담배(비타민 스틱, 흡연 간주 행위 포함) 사용 제보 수신/적발 시 2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세차비) + 영구정지
    차량 내 흡연 냄새, 흔적 등 2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세차비) + 3회 누적 시, 영구정지
    내/외부 청결불량 애완동물 캐리어 미 탑승 상태 제보 수신/적발 시 1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세차비) + 영구정지
    애완동물 오염물(털, 배변물, 케리어 미 탑승 등), 쓰레기,오염물 등 2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세차비) + 3회 누적 시, 영구정지
    차량 사용/관리 이용기간 내 자동차 사고 및 파손 미신고 2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수리비) + 영구정지
    지정 운전자 이외 제 3자, 동반운전자의 단독 운행 2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탁송,수리비) + 영구정지
    자동차 임의 수리 및 분해 등 2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탁송,수리비) + 영구정지
    비치품 분실/과실성 파손 (주유카드, 주차권, 차량키 등) 1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재 비치비용)
    "부정 사용 사례 적발 (주유카드 남용, 세차 포인트 부정 적립_최소 시간 예약, 반복 세차 등)" 1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실 사용 비용 * 3배) + 영구정지
    차량옵션 도난/고의 파손 (네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블랙박스, SD카드 등) 10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재구매, 영업 손실비) + 영구정지
    고급유, 사전 협의되지 않은 차량 소모품 지불,충전 등 20,000 페널티 요금 + 발생실비
    직접 회수 불가에 따른 물품확인 방문, 회수, 발송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 + 발생실비
  • ※ 현장 출동 서비스 요금의 경우, 위반 내용 처리를 위해 운영되지 못한 대여 자동차의 표준 요금을 기준으로 책정 됩니다.

제11조 회원에 대한 통지

  •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개별 안내를 제외 시 제3조2항에 규정된 방법 가운데 1가지 이상으로 당해 사항을 통지 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그린카 홈페이지(APP/WEB)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 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 1.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서비스 이용 관련 제반 신청 및 변경 시 허위내용 기재
    •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 "회사"가 게시한 각종 정보의 무단 변경, 삭제 등 훼손 행위
    • "회사"가 허용한 정보 이외의 다른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및 광고 등)를 송신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 "회사" 및 제3자의 지적재산권 침해 또는 명예를 손상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적,폭력적인 음성, 메시지, 영상 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언행 및 정보를 홈페이지(APP/WEB)에 공개,게시하거나, "그린카 고객센터" 이용 시 발언하는 행위
  • 2. 회원은 본 약관의 규정, "개별 약관" 및 "개별 정책", "회사"가 통지한 주의사항, 관련 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3. 회원은 본 조항의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 또는 회원 자격이 상실 될 수 있습니다.
  • 4. 회원은 서비스 이용 중 회원의 고의나 과실로 판단되는 자동차 고장이나, 파손, 사고 등에 대하여 배상 할 책임이 있습니다.
  • 5. 회원은 본 약관 및 "개별약관"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회사"의 모든 재산상의 손실이나 제3자에게 끼친 인적,물적 손실에 대하여 배상 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 1. "회사"는 사업 종목의 전환, 업체 간의 통합, 사업 폐지 등 기타 "회사"의 판단에 의해 불가피한 영업상의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 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 일자의 30일 전 부터 공지합니다. 단, 변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지하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30일 전에 그 취지 및 공지가 불가능한 사유를 "홈페이지(APP/WEB)" 내 공지합니다.
  •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2조1항 각 호에 명시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 할 수 있습니다.
    •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 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전기통신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 회사의 시스템을 포함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당해 제휴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중지되는 경우
    • 기타 "회사"의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 3.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 서비스 개진 의견, 기타 문의사항에 대한 응대를 위해 온라인 상담 채널 및 유선 고객센터(이하 "그린카 고객센터")를 상시 운영합니다.
  • 4.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4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 1. "회사"는 사업 종목의 전환, 업체 간의 통합, 사업 폐지 등 기타 "회사"의 판단에 의해 불가피한 영업상의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 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 일자의 30일 전 부터 공지합니다. 단, 변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지하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30일 전에 그 취지 및 공지가 불가능한 사유를 "홈페이지(APP/WEB)" 내 공지합니다.
  •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2조1항 각 호에 명시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 할 수 있습니다.
    •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 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 회사의 시스템을 포함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당해 제휴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중지되는 경우
    • 기타 "회사"의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 3. "회사"는 제1항 또는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이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이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5조 서비스 요금 및 손해배상 비용

회원은 "회사"에서 규정한 서비스 요금정책을 준수해야 하며, 아래 해당하는 서비스 및 손해배상 요금이나 추가 비용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원 정보에 등록한 결제카드 또는 "회사"가 인정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및 손해배상 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홈페이지(APP/WEB)를 통해 게재하며 요금 정책은 그린카 운영 방침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1. 서비스 요금
    • 서비스 요금은 서비스 이용 전,후에 "전자결제"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회원이 예약 취소 를 하지 않은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전체 서비스 요금이 부과됩니다.
    •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고지된 요금(보험료, 하이패스, 페널티, 추가 실비 등) 및 서비스 이용에 연계해 발생하는 추가 비용, 법률 위반으로 인한 모든 범칙금, 과태료 등을 지불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 회원의 서비스 이용 내역에 따라 예약연장 비용, 주행요금, 기타 서비스 요금이 추가 결제 될 수 있으며, 페널티 요금, 범칙금 및 과태료 등이 발생한 경우 회원에게 고지 및 협의 후 결제가 진행됩니다.
    • 회원의 개인 신용등급 및 연체 등의 문제로 인해 서비스 요금이 정산되지 않을 경우에는 이전 사용 내역이 모두 정산될 때까지 서비스 이용 자격이 일시정지되며,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회원 자격이 박탈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원의 서비스 사용권한에 대한 판단 기준은 "회사"의 내부 운영 규정에 근거합니다.
  • 2. 손해배상 비용
    • 회원이 자동차 사고나 사건에 연루되어 자동차가 훼손되거나 파손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를 배상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 "회사"는 회원이 규정사항 위반 시 본 약관 제10조 페널티 제도에 의거하여 "페널티 요금"을 부과 할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자동차 수리비, 소송 비용, 변호사 비용 등 발생 실비를 추가로 청구 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손해배상 요금에 대하여 고지 및 협의 후 전자결제를 통한 자동 결제 또는 회원과 협의한 결제 수단으로 지불처리 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본 약관 및 각 조항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회사"는 손해배상 요금 등 각종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 이 외에 계약을 해지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미납 요금, 페널티 요금, 손해배상 요금 등에 대한 회원의 채무에 대해 채권 추심을 진행 할 수 있으며, 지속 연체될 경우 회원을 상대로 보전처분, 본안소송 제기, 강제 집행 절차의 착수 등 채무 변제를 위한 법적 조치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제16조 포인트

  • 1. 그린카 포인트는 이용결제 대여금액을 기준으로 회원에게 제공되는 적립금으로 1포인트는 1원의 가치를 가지며 일정 포인트 이상 적립된 경우 만료 기간이 빠른 순으로 대여 요금의 대체 결제 수단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2. L.POINT 회원인 이용자가 그린카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L.POINT 또는 "회사"가 사전에 공지한 일정 비율에 의하여 적립되며 1포인트는 1원의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외 기타 L.POINT에 관한 사항은 L.POINT 회원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 3. 그린카 포인트, L.POINT는 현금으로 환급 될 수 없으며, 유효기간이 경과하거나 회원의 탈퇴 등으로 이용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자동 소멸됩니다.
  • 4. 적립된 그린카 포인트는 1년 동안 자동차 이용 실적이 없는 경우 전액 소멸됩니다.
  • 5. 그린카 포인트의 적립방법, 이용조건, 이용기간 등은 그린카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유예 기간을 두고 변경 내용을 공지합니다.
  • 6. 그린카는 언제든지 회원의 포인트 정보를 검색 할 수 있으며, 회원의 제반 실적이 잘못된 경우에는 이를 임의로 정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이 본 약관 및 이용정책 등 제반 규정을 위반 또는 악용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적립한 경우, 그린카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와 함께 포인트를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

제17조 쿠폰

  • 1. 쿠폰은 "회사"가 리워드, 프로모션 등의 용도로 회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정해진 조건에 따라 서비스 요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이용권을 말하며, 발급/사용 조건, 부여에 대한 권한은 그린카가 정한 이용규정에 따르며 "홈페이지(APP/WEB)"를 통하여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 2. 쿠폰은 현금으로 환급 될 수 없으며, 쿠폰에 표시된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소멸 처리됩니다. 회원의 탈퇴 등으로 이용 계약이 종료되거나, 대체 할인이 적용되는 경우 할인 쿠폰은 소멸됩니다.
  • 3. 그린카 포인트, L.POINT는 현금으로 환급 될 수 없으며, 유효기간이 경과하거나 회원의 탈퇴 등으로 이용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자동 소멸됩니다.
  • 4. 적립된 그린카 포인트는 1년 동안 자동차 이용 실적이 없는 경우 전액 소멸됩니다.
  • 5. 그린카 포인트의 적립방법, 이용조건, 이용기간 등은 그린카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유예 기간을 두고 변경 내용을 공지합니다.
  • 6. 그린카는 언제든지 회원의 포인트 정보를 검색 할 수 있으며, 회원의 제반 실적이 잘못된 경우에는 이를 임의로 정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이 본 약관 및 이용정책 등 제반 규정을 위반 또는 악용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적립한 경우, 그린카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와 함께 포인트를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

제18조 회원카드

  • 1. 회원카드는 회원 본인 외에 타인에게 대여는 금지되어 있으며, 그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2. 회원카드의 발급 내용은 회사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사항이 있을 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제19조 분실물 처리

"회사"와 회원은 무인 서비스 특성상 발생 할 수 있는 분실물에 대해 주인을 찾아주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1. 자동차 반납 시에 회원이 놓고 내린 분실물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으나, 회원의 편의를 위하여 분실물 처리에 대한 관리 기준을 마련하고 접수/인수 인계 사항은 분실물 처리 대장에 기록, 유지합니다.
  • 2. "회사"는 분실물 관리 기준에 의거하여 자동차 점검,세차 등으로 현장에서 발견된 물품의 인계를 위한 제반 조치를 취하고, 소유자가 찾아가지 않을 시 입수된 물품에 따라 즉시 폐기 또는 최대 1개월까지 보관한 이후 관할 경찰서에 습득자 권리 포기/인계 절차를 진행 합니다.
  • 3. 기타 분실물 처리에 관한 제반 사항은 유실물법 등 관련법의 규정에 따릅니다.
    • 분실물 보관 기간
      • 1) 일반 분실물 : 1개월
      • 2) 음식물 및 식물, 기타 부패 가능 품목 : 습득 당일 보관 후 익일 폐기
    • 분실물 회수 진행
      • 1) 반납완료 이후, 10분 이내에는 APP을 통해 분실물 회수를 위해 도어 제어가 가능합니다.
      • 2) 분실물 직접 회수가 불가능한 경우, 현장 출동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대리 방문/분실물 회수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 3) 분실물 회수로 인한 현장 출동 시 차량 배차 중지,배달을 위한 영업 손실비는 습득 여부와 관계없이 고객 부담입니다.

제20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1. 그린카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그린카에 귀속합니다.
  •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그린카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유튜브 채널, 배포, 방송 등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1조 게시물의 저작권

  •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 2.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회사"의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 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그린카 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APP/WEB)" 내 관리 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 3. "회사"는 제2항 이 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제22조 공개게시물의 삭제

  • 1. 회원의 공개 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 그린카는 회원에게 사전 통지 없이 공개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비공개 설정 할 수 있고 해당 회원의 이용 제한, 자격 상실을 시킬 수 있습니다.
    •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서양속에 위반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의 유포에 해당하는 경우
    •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수 게시하는 등 게시의 목적에 어긋나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 및 "회사"의 지침 등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23조 분쟁해결

  • 1. 그린카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 "회원"이 제기하는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피해 보상을 처리하기 위하여 온라인 상담 채널 및 유선 그린카 고객센터를 상시 운영합니다.
  • 2. 그린카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 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24조 책임제한

  • 1. "회사"는 천재지변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2. "회사"는 회원의 귀책 사유로 서비스 이용 중 장애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한 거래에서 책임이 면제되며 이로 발생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 할 의무가 없고,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 할 책임도 없습니다.
  • 5.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 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 제기를 받는 경우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회원은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 6. "홈페이지(APP/WEB)" 및 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이하 "피연결 회사")는 "회사"와 별개의 사업자로서 독자적으로 운영됩니다. "회사"는 회원과 "피연결"회사" 간에 이루어진 일체의 거래에 대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25조 준거법 및 합의관할

  • 1. 본 약관에서 지정되지 않은 사항과, "회사"와 회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 및 준거법으로 합니다.
  • 2. "회사"와 회원 간 분쟁이 발생한 경우,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지 기준의 관할 법원으로 하며,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관할 법원은 민사 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단, 회원의 책임 사유로 채권 채무가 발생된 경우 그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회사" 사무소 소재지의 지방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0년 6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